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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피의 작업실/게임 제작기

컴맹이 게임 만드는 이야기#4(캐릭터 시트 설정, 쯔꾸르 게임 강좌 소개/Top down 2D RPG)

<"내가" 캐릭터 (스프라이트)시트 불러올 때 방법 & 설정>

 

먼저 스프라이트 시트를 프로젝트에 불러오고, Inspector에서 각 4가지의 설정을 바꿔준다

     Sprite Mode - Multiple

     Pixels Per Unit - 16 (타일맵 하나가 16px이라서)

     Filter Mode - Point(no filter) 

     Compression - None

 

그리고 아래에 있는 Apply 버튼을 누른 뒤 Sprite Editor로 들어간다

 

위쪽에 있는 Slice를 누르고 Type을 Grid By Cell Size로 바꾼 뒤, 내 스프라이트는 가로 세로 32px이니까 X 32, Y 32로 바꿔준다

 

그리고 Pivot을 Custom으로 바꿔주고, x 0.5 y 0.12(앞에 0 빼고 .12만 써도 됨)로 바꿔준다. 그러면 잘라지는 시트 전부 다 피봇이 바뀐다

(피봇 설정하는 이유, Transparency Sort Mode에 있는 Custom Axis 기능? 사용하기 위해, 그러면 저절로 높이감이 표현된다. 이전 글 #2에 있음)

 

그런 뒤 Slice를 눌러주고 Apply를 누르면 스프라이트 시트 불러오기 끝!

 

 

 

 

<케이디님 강좌 따라하기>

 

이전 글에서도 소개했지만 온갖 유니티 영어강좌들 중에서 찾은 귀한 한국강좌이다

거기다 강좌해주시는 케이디님은 지금 사용하는 코드가 무슨 기능인지 어떤 원리로 스크립트가 돌아가는지 한국말로ㅠㅠㅠ설명해주신다

그래서 시리즈 처음부터 보면서 따라해보고 있다 

 

 

 

      쯔꾸르풍 게임 제작하기 재생목록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EdsVx9yN2Cc&list=PLUZ5gNInsv_NW8RQx8__0DxiuPZn3VDzP

 

     이건 시리즈 첫번째 영상↓

 

 

그렇게 쭉 해오다가 오늘 NPC파트 할 차례였는데

하루종일 시도하다가 GG쳤다...

이 쌤이 하는 걸 똑같이 따라하지 않고, 내가 조금 수정해서 썼더니 더 세세하게 들어가니까 뭘 수정해야할지 모르겠다

아직 문법을 제대로 숙지한 상태가 아니라 뭘 바꿔도 되는지 바꾸면 안되는지가 머리속에 명확하지 않다ㅠㅠ

 

그래도 이대로 포기하기 좀 그래서 다른 강좌가 있는 gamesplusjames채널에 가서 NPC 찾아보니 강좌 있길래 해봤는데 또 실패... 스크립트가 너무 달라서 어떻게 고쳐야될지도 모르겠다.. 또 한계에 부딪혔다ㅠㅠ

다음에 다시 도전해야겠다

      

         이게 gamesplusjames채널에 있던 강좌

 

 

 

 

 

 

 

그래도 NPC 만들어본다고 플레이어 말고 다른 캐릭터 하나 스프라이트 시트를 만들어줬다

 

그래서 유니티에 놔줌 이제 외롭지 않아^*^

 

 

근데 처음에 Rigidbody 넣으니까 Dynamic으로 설정이 되어 있던데, 플레이해보니 옆에서 건들면 우주에다 던진 공처럼 날아가고, 드리블도 되고...

대환장

그래서 설정을 Kinematic으로 바꾸니까 자리에 고정이 됐다

 

 

아 오늘 하루종일 코드랑 씨름했더니 더 보기 싫다...

문 여는 애니메이션 넣어보고 싶은데... 애니메이션은 만들어도 스크립트를 못 만드니ㅠㅠ 답답쓰

 

기냥 오늘 남은 시간에 맵이나 더 그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