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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피의 작업실/게임 제작기

컴맹이 게임 만드는 이야기#9(NPC 움직임, 대화창 구현 성공! & 유니티 교과서 찬양/Top down 2D RPG)

<NPC 움직이기>

 

드디어 케이디님 강좌 보고 얼추 만들었다!

움직이는 코드가 달라서 내 꺼에 맞도록 이것저것 수정해봤더니 대충 모양이 나온다

(걸음 카운트 수 대신 움직이는 시간을 조절했다)

아직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는 것도 안 되고...콜라이더도 다 뚫고 다니지만...^*ㅠ 일단 움직였다는데에 의의를 둔다...

     

  참고한 강좌 ↓

 

 

 

 

<텍스트 기능>

 

지정된 포인트에 가면 텍스트가 나오는 기능도 구현했다

    이것도 케이디님 강좌 참고 ↓

 

 

결과물은 이렇다

텍스트 뜰 때마다 소리도 나게끔 만들었는데 GIF라 소리는 들을 수 없다^*^a

 

대화창 이미지는 예전에 그려둔 UI가 있어서 그걸 갖다 썼다

여기서 더 세세한 부분을 수정해서 다양한 움직임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와, 이거 두 기능을 거의 이틀 내내 잡고 있었다ㅠㅠ

텍스트 기능을 만드는데, 텍스트랑 대화창 이미지 배열 수가 다르면 안 된다는 걸 몰라서 엄청 헤매고...

NPC는 강좌랑 움직임 함수가 달라서 어떻게 제어해야할지 몰라서 헤매고...

 

그래도 해결되고 나니 이 맛에 프로그래밍들 하시는구나 싶다

 

 

 

<여전히 유니티 교과서 공부 중>

 

유니티 교과서 예제를 따라해 봤다.

지금까지는 스크립트 어떻게 쓰는지 정도만 훑고 지나갔는데 직접 안드로이드 게임으로 뽑아보기까지 했다

내 폰은 아이폰이라 남편 폰에 깔아봤다... ^*^ㅋ 

 

폰에서 잘 구현되는 걸 보니 살짝 자신감이 생겼다

그리고 난 생각했따

 

처음부터 일 너무 크게 만들지 말자고...

 

원래 일 벌리는 게 취미라 처음 만드는 게임에도 욕심을 갖고 있었는데

조그만한 게임 하나 만들어보니 경험이 없는 지금은 작은 볼륨으로 짜잘짜잘하게 만들어보고

그 결과물들을 모아 나중에 큰 게임 하나를 만들자고 생각이 든 것!

 

그렇게 생각을 바꾸니 게임 만드는 게 조금은 덜 부담스러워졌다

지금은 책도 많이 보고~ 내가 만들고 싶었던 게임의 일부분만 떼어서 작은 게임들을 만들어 나갈거다

 

 

그리고 사람들의 왜 유니티 교과서 추천해주는지 너무너무 뼈저리게 느끼는 중ㅠㅠ

코드의 쓰임새를 정말 쉽게 설명해주는 것 같다

덕분에 스크립트의 구조가 좀 더 잘 보이게 되었다

 

현재 6강까지 봤는데, 나머지 7, 8강밖에 없는 게 아쉬울 정도ㅠㅠ 더 알려주세요 쌤...

 

 

스크립트 구조가 눈에 좀 보이다 보니 그 동안 계속 보이던 for문이나 switch, 배열 등등 반복되는 코드들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차근차근 보면 어렴풋이나마 뜻을 알겠는...? 하지만 써보라고 하면 못 쓸...? 그 정도로...

 

 

아직 레트로님의 유니티 책은 안 샀는데, 유니티 교과서 다 보고 부족하다 싶으면 사야겠다

역시 공부를 해야 돼 홀홀